
1인 여행사 창업!!
창업은 단순한 사업이 아닌 열정과 꿈을 실현하는 긴 여정입니다.
"여행"이라는 단어만 생각하고 단순하고 쉽게 여행사 창업을 고민하시는 분들이 매우 많습니다.
그러나 창업은 멀고도 험난한 도전입니다.
하지만 여러분들이 가지고 있는 새롭고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여행상품이 결합이 되어 만나는 순간!!
그 노력과 결실은 빛을 발휘하게
것입니다.
창업은 시작부터 천천히 꼼꼼하게 작은 실천부터 시작해 보아야 합니다.
여행사 창업을 하기 위한 기본 준비단계부터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.
1. 사업 아이템 및 컨셉 설정
1) 타켓시장 분석 : 여행객의 성향 및 목적(휴양형, 체험형, 문화탐방형, 교육형 등), 타켓연령대와 성별,
그리고 여행객의 예산을 고려하여 타켓을 정하는게 무엇보다 중요합니다.
2) 특화된 서비스 제공 : 맞춤형 여행 계획 수립, 소규모 그룹 여행, 테마여행(자연, 역사, 교육, 다크투어 등),
프라이빗 투어 등 목적성에 맞는 투어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합니다.
3) 디지털 플랫폼 활용 : 온라인 예약 시스템 구축, 소셜 미디어를 통한 여행정보 제공 등 고객과 소통할 수
있는 채널을 만들 수 있어야 합니다.
4) 컨셉설정 : 고객 맞춤형이나 테마 여행 같은 전략을 통해 차별화된 컨셉을 설정하고 독창성을 강조하여
경쟁에서 우위를 선점해야 하고 아이템과 컨셉을 연계하여 브랜드의 독립성을 확립하는것도 중요합니다.
2. 법적 절차 및 등록
1) 관광사업자 등록 : 여행사로 사업을 시작하려면 관광사업자 등록증을 발급 받아야 합니다.
이는 여행업의 종류에 따라 등록요건이 달라지므로 꼼꼼히 체크하여 본인의 상황에 맞는 여행사를 등록
해야 합니다.
2) 사업자 등록 : 관광사업자 등록 후 사업자 등록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.
3) 여행알선 인.허가 보증보험
4) 통신판매업 신고등의 순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.
3. 시장 분석
1) 여행시장의 경쟁 : 여행시장의 경쟁은 매우 치열합니다.
온라인 여행사(OTA : On-line Travel Agengy)는 디저털 전환과 볼트온 전략을 통한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
고 있고 대형 여행사는 고객 맞춤형 상품개발에 주력을 하고 있습니다.
1인 여행사의 경우 온라인 여행사나 대형 여행사가 하지 않는 틈새시장을 공략하여 차별화 된 서비스를
제공할 수 있어야 하고 이를 위한 전문적인 지식과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경쟁에서 우위를 확보할 수 있
어야 합니다.
2) 최신 트렌드 파악 : 여행업은 최신 여행의 트렌드 파악이 그 무엇보다 중요합니다.
1인 가구의 증가와 개별 여행객의 증가가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고 혼캉스와 같은 새롭고 다양한 여행이
인기를 끌고 있습니다.
또한 친환경 여행, 디톡스 여행, 힐링 여행, 체험 여행 등 다양한 여행의 트렌드를 보고 반영할 줄 알아야
복잡하고 경쟁력이 심한 여행업 시장에서 새로운 기회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.
- 지속가능한 여행
- 반려견과 함께 하는 여행
- 힐리 여행
- 다크투어리즘
3) 시장분석의 중요성 : 온라인 플랫폼과 SNS를 활용한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과 고객과의 소통 강화도 충성
고객을 확보할 수 있는 필수적인 요소라할 수 있다.
- 교육여행
- 친환경 여행(생태 관광과 자연 기반의 체험 여행) 등
4. 마케팅 전략
1) SNS 활용 : 소셜 미디어는 현대 비즈니스에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데 필수적인 도구 입니다.
다양한 플랫폼을 통하여 소비자와의 소통을 증가시키고 브랜드의 가시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.
기업의 73%가 소셜 미디어 마케팅을 통하여 고객과의 관계를 강화하고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.
연령, 성별, 관심사 및 취미 등 타켓을 정하는 것은 마케팅 전략의 첫 걸음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.
예를 들어 20대의 젊은층을 타켓으로 한 마케팅은 인스타그램이나 틱톡을 통하면 매우 효과적입니다.
인스타그램, 페이스북, 유튜브 등 SNS를 통한 여행지 소개 및 고객이 직접 경험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하면
고객의 신뢰를 얻을 수 있고 브랜드 이미지도 높일수 있는 방법중의 하나 입니다.
2) 트렌드에 따르는 마케팅 전략 : 최신트렌드 분석 및 소비자의 니즈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.
AI를 활용한 여행계획, 지속가능한 여행, 친환경 여행, 독특한 경험을 추구하는 여행 등 맞춤형 관광을 통 해 더 매력적인 여행상품으로 고객이 느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.
또한, 스토링텔링을 통해 브랜드에 대한 이미지를 형성하고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시장에 대응하기 위하여 여행시장의 트렌드을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고객의 행동을 분석하여 차별화 된 브랜드를 제공해야 경쟁력 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.
5. 창업자금 및 예산관리
1) 창업자금 확보 : 초기 자금은 개인 자금 활용 및 정부의 창업지원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최대한 자기자본금
이 들어가는 비중을 낮추는것이 좋습니다.
2) 운영예산 계획 : 사무실 임대료, 직원 급여, 마케팅 비용, 웹사이트 유지 비용 등 각종 비용을 예산에 반영해
야 합니다.
초기에 시작을 할 경우에는 1인 여행사로 운영을 먼저 하면서 직원의 급여를 줄이는것도 하나의 방법일 수
있고 많은 비용이 들어가는 부분은 특히, 1인 여행사는 지양해야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.
6. 고객 서비스 및 피드백 관리
1) 고객 맞춤형 서비스 : 고객의 니즈에 맞는 개별적인 요구에 맞춰 여행계획을 세워주는 서비스가 중요해
지고 있습니다. 향후 고객의 데이터를 분석하여 고객의 특성을 파악하고 이를 실천함으로서 기업의 경쟁력
을 가질수 있습니다.
2) 고객의 피드백 반영 : 고객의 의견을 듣고 관심사를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고객의 니즈에 맞는 상품을 제 안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.
7. 파트너쉽 및 네트워크 구축
1) 관광 관련 네트워크 구출 : 여행업계에서 활동을 하고 있는 사람과의 네트워크는 무엇보다 중요합니다.
이를 통해 유용한 정보나 협업의 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.
2) 여행관련 기사 구독 : 여행신문, 트레블데일리 같은 여행관련 기사를 구독하는것도 정보를 얻는데 활용도
가 매우 높습니다.
간략하게 위와 같이 7가지로 여행사 창업을 하기 위한 기본적인 내용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.